프로야구 알면 더 재미있다 - 야구 용어 총정리

Posted by 2분 전
2017. 5. 22. 05:30 잡다구리

프로야구 알면 더 재미있다 - 야구 용어 총정리


본격적으로 야구가 재미있어 지는 시즌이 돌아왔다.


KBO 리그가 달아오르는 여름이면 전국의 야구장에서 함성소리가 울린다.


그렇지만 무릇 야구라는 스포츠는 룰도 복잡하고 머리싸움도 극심한 것,


폭투, 벤치클리어링, 노히트노런, 병살 등 알 수 없는 용어가 많다.


야구 해설을 듣다보면 이러한 용어가 많아지는데 감은 잡히지만 잘 모르겠다.


알고 있는가?


야구는 알면 알수록 더 재미있다.


아는 만큼 보이는 스포츠이다.


프로야구,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야구 용어 총정리 스타트!







(출처 : http://www.freeqration.com/)




야구 용어 총정리


-견제구 : 주자가 베이스에 있을 때 상대편 투수나 포수가 도루 방지나 아웃을 잡기 위해서 주자가 아닌 수비 선수에게 던지는 공을 말한다. 

투수가 앞 쪽으로 던지는 척 하다가 1루나 2, 3루에 있는 주자 쪽으로 던지면 이게 바로 견제구이다.

일단 견제구를 던지면 주자 쪽 팬들에게서 야유가 나온다.


-고의낙구 : 내야수가 공중에 뜬 공을 일부러 떨어뜨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병살(더블플레이)을 노려 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야구 규정상 금지되어 있다.

고의낙구가 일어나면 타자는 아웃되고 주자는 진루할 수 없다.


-고의사구 : 투수가 강타자를 만났을 때 고의로 볼넷을 던져 타자를 1루로 보내는 것이다.

뜬금없이 투수와 포수가 사인을 주고 받은 후 공놀이를 하듯이 4번 던지면 고의사구이다.


-구원투수 : 선발투수가 부상이나 피로 등으로 제실력을 발휘하기 힘들 때 또는 유리한 상황을 유지하고자 할 때 전략적 경기 운용을 위해 투입되는 투수이다. 

이 구원투수가 투입되어 하는 투구를 중간계투라고 한다.

게임 중간 중간에 덕아웃 쪽에서 투구 연습을 하는 투수를 볼 수 있는데 중간계투일 확률이 높다.


-그라운드 홈런 : KBO에서는 장내홈런(반대는 장외홈런)이라고도 한다.

펜스를 넘지 못한 타구를 수비팀 야수들이 처리하는 동안 타자가 홈인하여 득점하는 것을 말한다.

시애틀 매리너즈에 있을 당시 일본의 국민타자 이치로가 그라운드 홈런을 하는 모습이 나온 적이 있다.




-낫아웃 : 투수가 던진 세 번째 스트라이크를 포수가 받지 못해서 삼진 아웃이 되지 않는 경우이다.

수비하는 팀의 실책 중 하나이다.

일단 낫아웃이 되면 투수와 포수의 마인드 컨트롤이 엉망이 되어서 이후 힘든 투구가 이어질 확률이 높다.


-네이버후드 플레이 : 2루에서 주자를 포스 아웃시키려는 수비수가 베이스를 밟지 않거나 공을 잡기 전에 베이스에서 발을 떼고 1루로 송구하여 더블플레이를 시도하는 행위이다.


-노히트노런 : 투수에게 주어지는 명예로운 승리 중 하나인데 투수가 상대팀 선수에게 무안타, 무실점인 상태로 경기에서 승리할 때를 말한다.

더 나아가 투수가 단 한 명의 선수도 출루시키지 않고 승리를 하면 퍼펙트게임이라고 한다.


-더블헤더 : 두 팀이 같은 날에 계속해서 두 경기를 치르는 것이다.

폭우 등 불가피한 상황으로 노게임이 되거나 취소된 경기를 정규 시즌 일정 안에 끝내기 위해서 치른다.



-도루 : 야구의 묘미 중 하나이다.

출루한 주자가 수비 팀의 허점을 이용해서 다음 베이스로 가는 것을 말한다.

주로 발이 빠른 주자들이 하는 경우가 많으며 프로야구에서는 시즌 중 도루왕을 뽑기도 한다.

영어로는 '훔치다'라는 뜻의 Steal이다.

야구팀에서 1번 타자는 거의 도루주자라고 봐도 된다. 그만큼 발이 빠른 선수들이 1번을 꿰찬다.


-몰수게임 : 경기 중 중대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주심의 선언에 의해 책임이 있는 구단의 패배를 기록하게 되는 규칙이다. 

몰수게임의 규칙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니 인터넷을 검색해보길 권장한다.


-방어율 : 투수가 한 게임 동안 내준 자책점의 평균율로 투수의 역량을 재는 지표로 사용된다.

(방어율)={(총 자책점)×9}÷(등판 이닝수)

방어율은 수치가 낮을 수록 좋은 평가를 받는다.


-백투백홈런 : 홈런을 친 타자 바로 다음에 나온 타자가 연속해서 홈런을 치는 것을 말한다.

세타자 연속 홈런은 백투백투백홈런이다.



-벤치클리어링 : 그라운드 위에서 선수간 싸움(빈볼 등으로 인해)이 벌어졌을 때 양 팀 선수들이 몰려나와서 벤치가 텅 비는 것을 말한다.

물론 좋은 일은 아니지만 그라운드와 관중석의 열기를 한껏 끌어올리는 야구 게임의 씬 중 하나다.


-번트 : 배트를 휘두르지 않고 공에 배트를 갖다 대듯이 공을 밀어 내야로 굴리는 타법으로 주로 베이스에 나가 있는 주자의 도루를 돕기 위해서 한다.


-병살 : 2명의 선수가 한꺼번에 아웃되는 것으로 영어로는 더블플레이라고 한다.


-보살 : 주자를 터치 아웃시키기에 충분한 조력적 수비를 완료한 동작으로 영어로는 어시스트라고 한다.


-보크 : 주자가 루에 있을 때 투수가 규칙에 어긋나는 투구 동작을 하는 것이다.

던지는 척하면서 머뭇거리는 등의 행동으로 경기의 맥을 끊는 것이다.


-본헤드 플레이 : 바보 플레이, 수비나 주루 플레이를 할 때 판단을 잘못해서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말한다.

본헤드 Bone head는 바보를 의미한다.


-블론세이브 : 세이브상황에서 등판한 투수가 동점이나 역전을 허용했을 때 기록되는 것으로 '날려버린 세이브'를 뜻한다.

Blown은 날려버린이라는 형용사적 의미를 가진 Blow 날리다 동사의 과거분사이다.




(출처 : http://www.freeqration.com/)



-사구 : 데드볼, 타자의 몸을 맞히는 투구이다. 한글로는 포볼과 똑같은 발음인 사구여서 주로 데드볼로 많이 말한다.


-사사구 : 포볼과 데드볼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이다.


-사이클링히트 : 한 선수가 한 게임에서 단타(1루타), 2루타, 3루타, 홈런을 모두 쳐 낸 것을 의미한다.

단, 순서는 상관없다.


-태그업 : Tag up, 타자의 타구가 플라이볼일 때, 주자가 베이스를 밟은 상태에 있다 수비 팀이 그 플라이공을 잡는 순간 다음 베이스를 향해 달려나가는 동작을 말한다.


-트리플 플레이 : 수비팀이 연속된 동작으로 3명의 공격 팀 선수를 아웃시키는 플레이를 말한다.

확률 상 매우 나오기 힘든 수비공법이지만 간간히 나온다.


-선발투수 : 스타팅피쳐 Starting pitcher 경기가 시작될 때 가장 먼저 등판한 투수이다.


-세이브 : 마무리 투수가 나와서 역전을 허용하지 않았을 경우 주어지는 기록이다.

마무리 투수의 역량지표로 쓰인다.


-스트라이크아웃 난아웃 : 투 스트라이크 이후 3번째 스트라이크를 포수가 잡지 못하고 떨어뜨리거나 뒤로 빠뜨렸을 경우에 타자는 1루로 뛸 권리가 생기고 수비측에서는 타자가 1루에 도달하기 전에 1루에 공을 던져 아웃시켜야 되는데 이것을 말한다.



-승리투수 : 경기를 승리로 이끈 투수에게 주어지는 기록이다. 


-완봉승 : 완투승은 투수가 9이닝까지 모두 던지고 승리를 기록한 경우를 말하며 완봉승은 투수가 완투하여 상대팀에게 득점을 허용치 않은 승리이다.


-자책점 : 투수의 책임으로 난 실점이다.


-지명타자 : Designated Hitter, 수비는 안 하고 투수 대신 공격만 하는 타자이다.


-출루율 : 타자가 타석에서 베이스로 얼마나 많이 살아서 나갔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수치이다.


-퀄리티 스타트 : 선발로 등판한 투수가 6이닝 이상 투구를 하고 3자책점 이하로 막아 낸 경기를 뜻한다.


-퍼펙트 게임 : 선발 등판한 투수가 한 명의 타자도 진루시키지 않고 승리한 게임이다.


-패스트 볼 : Passed ball 정확하게는 패스드 볼이 맞는데 패스트 볼이라고 한다.

투수가 던진 공이 타자의 배트에 맞지 않았는데 포수의 실수로 뒤로 빠진 상황을 말한다.


-패전투수 : 팀에게 패배의 빌미를 준 투수이다. 역시나 투수에게는 없을수록 좋은 기록이다.


-페넌트레이스 : 운동경기에서 장기에 걸쳐 우승을 겨루는 것으로 장기리그전을 일컫는다.



-포볼 : 사구, 타자가 세 개의 스트라이크를 선언당하기 전에 네 개의 볼이 선고된 경우이며 이때 타자는 1루로 진루할 자격이 주어진다.


-포스트 시즌 : 정규 리그가 끝난 후 최종 우승 팀을 가리기 위해 벌이는 모든 경기를 말한다. 

일명 가을야구이다.


-폭투 : Wild Pitch, 투수가 타자에게 규정대로 던진 볼이지만 포수가 잡을 수 없는 것이다.


-피치아웃 : 주자가 도루할 것에 대비해서 스트라이크존보다 훨씬 높거나 옆으로 빠지는 공을 던지는 것이다. 


-홀드 : 주로 구원투수에게 주어지는 평가인데 승리나 세이브를 얻지는 못했으나 자기 팀이 리드한 상황에서 중간계투로 등판해서 세이브 조건을 충족시키고 물러난 것이다.


-희생번트 : 노아웃 또는 원아웃에서 주자가 베이스에 있을 때 그 주자를 다음 베이스로 진루시키기 위해서 타자가 자신을 희생하며 번트를 댄 후 1루에서 아웃되는 것을 말한다.


-희생플라이 : 노아웃이나 원아웃에서 3루 주자가 태그업으로 득점을 올릴 수 있도록 외야 깊은 곳으로 날려 보낸 플라이볼을 말한다.



지식이 많아질수록 더욱 재미있어지는 스포츠가 바로 야구이다.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