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쉐어하우스 - 주거의 새로운 개념

Posted by 2분 전
2017. 5. 11. 01:57 부동산

아파트 쉐어하우스 - 주거의 새로운 개념


우리가 어렸을 때만 해도 주로 4인~6인 가족 단위인 핵가족이 가정을 이루는 최소 단위였다.


물론 그 때도 싱글들이나 독거노인의 1인 가구가 존재했지만 오늘 날 만큼은 아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아예 가족과 가정이라는 단위가 나노 단위로 쪼개져 1인 가구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 수가 520만 명, 즉 전체 가구 중 27.2%를 차지했다고 한다.


이처럼 1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비혼과 비출산 개념도 확대되어가고 기업에서는 앞다투어 1인 가구를 위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것은 둘째 치고라도 집, 주거 만큼은 1인 혼자서만 감당하기에 무리가 아닐까 싶다.


보증금와 다달이 들어가는 월세, 공과금, 생활비 또는 대출을 받아서 전세를 장만한 경우에는 전세자금과 대출이자까지 갚아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바로 그런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쉐어하우스Share house라는 개념이 도입되었고 서울에서도 이 쉐어하우스를 제공하는 아파트나 기타 주택 등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아파트 쉐어하우스란 어떤 곳일까?


자세히 알아보자.






(출처 : http://www.freeqration.com)




쉐어하우스란 무엇인가?


간단하다.


예전에 인기 많았던 미국 시트콤 프렌즈를 생각하면 된다.


쉐어하우스는 집 한 채를 여러 명의 사람들이 임대하되 각자 방은 따로 있고 주방, 거실, 화장실은 공용으로 사용하는 신개념 주거공간이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이미 플랫 메이트 Flat Mate를 구한다는 글을 많이 볼 수 있고 이는 곧 쉐어하우스를 함께 쓸 룸메이트를 찾는다는 말이다.


이런 쉐어하우스 형태는 각 나라의 수도와 같은 집값이 비싼 대도시에서 주로 젊은 층을 대상으로 이미 보편화되어 있는 주거개념이다.




아파트 쉐어하우스란?


몇 개의 방이 있는 큰 아파트 집 한 채를 쉐어하우스의 개념으로 함께 살아가는 것을 일컫는다.


이 아파트 쉐어하우스의 방도 사실 1인 방 / 2인 방/ 3인 방으로 나뉘는데 당연히 각 방의 월세는 모두 다르다.


보증금은 기존의 월세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하다.


보증금이 없는 쉐어하우스도 있고 2 ~ 3 달 치 월세를 보증금으로 받는 곳도 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이 어떤 쉐어하우스의 경우에는 12개월 이상 계약하는 사람들에 한해서 월세를 지원해주거나 할인해주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서울에도 이런 아파트 쉐어하우스가 곳곳에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다.




(출처 : http://www.freeqration.com)


쉐어하우스의 장점


모두 알다시피 혼자 사는 원룸 월세, 고시원 월세, 전세 보다 저렴한 가격에 있다.


서울에 있는 인구가 밀집된 번화가의 고시원은 창문 하나 하나의 유무에 따라서도 가격이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그리고 월세가 거의 40~60만원 선이다.


이런 것을 감안한다면 아파트에 주거하면서 고시원과 비슷하거나 그 이하의 월세를 내는 아파트 쉐어하우스가 삶의 질적인 면에서 훨씬 낫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냉장고, 세탁기, 소파, 옷장, 행거, 토스터기, 티비, 밥솥 심지어는 안마의자 등의 가구는 다 비치되어 있다.


어떤 쉐어하우스는 입주를 하면 수건 등의 생활용품으로 구성된 웰컴키트도 준다하니 여러모로 경제적인 면에서 부담이 훨씬 적다.


또한 이건 공동거주자가 누구냐에 따라서 갈리는 것인데 같이 사는 사람이 외국인인 경우 문화 교환 및 언어 교환을 실생활에서 할 수 있다는 부수적인 장점도 존재한다.



쉐어하우스의 단점


그렇다.


왜 없겠는가?


쉐어하우스에도 단점이 존재한다.


일단 아무리 환경이 좋다고 해도 처음 보는 남과 함께 사는 것은 힘들다.


마음 맞는 친구끼리 살아도 투닥거리게 되고 심지어 가족끼리 살아도 안 맞는 부분은 엄연히 존재하는 법.


하물며 쉐어하우스는 처음 보는 사람과 같이 지내야 하는 것인데 당연히 불편할 수 밖에 없다.


그런 단점이 있기에 조용한 환경에서 집중해서 공부를 해야하는 고시생들은 쉐어하우스에 살기 힘들고 도심에서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이나 대학생들에게 주로 추천하는 주거형태라 하겠다.




(출처 : http://www.freeqration.com)


가격적인 측면과 도심 한복판에 거주할 수 있다는 장점,


그리고 운이 좋아 마음 맞는 사람과 만나게 되면 좋은 추억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월세와 대출 때문에 자취를 하는 것이 망설여진다면 쉐어하우스를 한 번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