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극복법 여러가지 방법 공개 !

Posted by 2분 전
2017. 9. 8. 01:30 건강

갱년기 극복법 여러가지 방법 공개 !

갱년기가 찾아오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40대 후반에서 50대 초중반에 찾아온다.

갑작스럽게 얼굴이 달아오르고 땀이 난다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을 몰아쉬게 되는 증상,

갑작스런 불면증에 잠들기 힘들거나 쉽게 피곤하고 힘이 없는 증상,

괜시리 불안해지고 울적한 마음이 들고 전에는 없던 건망증이 심해지는 증상,

소변을 자주 보게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소변이 나와서 당혹스러운 증상,

관절 통증이 심해져 손발이 저리고 쑤시는 증상, 피부나 모발이 건조해지는 증상,

이 모든 증상은 갱년기 증상이다.

갱년기 극복법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갱년기 극복법 여러가지 방법

갱년기 증상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면서 나타난다.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있는 석류즙, 백수오, 블루베리, 칡, 이소플라본 등의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면 안면홍조 증상과 같은 갱년기 증상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칡에는 천연에스트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칡즙이나 칡차를 마셔주면 특유의 쌉싸름한 향을 즐기며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수시로 차를 마시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소플라본 영양제를 따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갱년기에는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로 수시로 기분이 달라지거나 우울증이 생길 수 있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가족 또는 친구, 강아지와 햇빛이 밝은 날 공원으로 산책을 나가는 것이다.

일명 햇빛테라피라 불리는 이 산책은 멜라토닌과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심신안정과 만족감을 준다.

또한 이때 분비된 멜라토닌으로 하여금 밤에 잠도 잘 자게 되므로써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불면증 치료에도 매우 좋다.

호르몬과 관련된 이상증상에는 대부분 산책이 큰 도움이 된다.

(이미지 출처 : http://www.freeqration.com)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음식을 더 알아보겠다.

첫 번째로 단호박이 있다.

단호박은 여성자궁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 중 하나이다.

단호박에 풍부한 비타민A는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고 붓기를 빼는데 좋아서 혈액순환이 더뎌서 생긴 하체부종을 줄여주는데 좋다.

두 번째로는 표고버섯이다.

표고버섯은 비타민D 생성을 촉진시키고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식품으로 골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갱년기 때 유독 심해지는 관절통 완화에 큰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표고버섯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서 변비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세 번째로는 멸치, 우유, 브로콜리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들이다.

갱년기에는 유독 관절통이 심해진다.

몸에 칼슘이 부족해서 생기는 관절통에는 칼슘이 많은 식품을 많이 섭취해줘야 한다.

마른 멸치나 건표고버섯을 수시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단호박, 멸치, 브로콜리, 표고버섯 등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한 식단으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보자.


무엇보다도 갱년기때는 가족들의 관심과 배려가 절실하다.

어머니가 갱년기 증상 때문에 고생하신다면 갱년기 전용 여성 영양제를 챙겨드리도록 하자.

이상 갱년기 극복법 여러가지 방법 포스팅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