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시 나카모토 그는 누구인가 ?

Posted by 2분 전
2017. 11. 1. 00:29 People

사토시 나카모토 그는 누구인가 ?

바야흐로 2009년 세계 최초의 암호화 화폐인 비트코인이 개발되었다.

출범 당시에는 상당히 회의적인 반응이었던 것이 기억난다.

수학 연산자를 풀어서 채굴하는 것이 어떻게 화폐로써의 가치를 가지느냐?

중앙은행에서 발행한 정식 화폐가 아닌데 어떻게 상장되고 거래될 수 있으냐?

등등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그 후로 채 10년이 안 되어서 비트코인의 가치는 최대 700만원까지 치솟았다.

비트코인 개발자 이름은 사토시 나카모토 였다.

사토시 나카모토 그는 누구인가 ?



사토시 나카모토 정체

일본 이름인 그의 정체는 최근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며 많은 설을 끌고 다녔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한 일본계 미국인이 잠시 실제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설이 있었으나 당사자가 스스로 '나는 비트코인 개발자가 아니다'라고 논란을 일축했다.

또한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이 동북아시아와 북아메리카 지역의 대표 기업인 나카미치 모토로라 삼성 도시바 4개의 기업이 공동으로 쓰는 가명이라는 흥미로운 설도 있었다.

그러나 2016년 사토시 나카모토의 정체가 호주의 암호학자인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 Craig Steven Wright 라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결국 2016년 5월 2일에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 본인이 사토시 나카모토가 맞다고 밝혔다.

(출처 : 구글 이미지)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는 언론인들 앞에서 기술적인 시범을 보여 자신이 사토시 나카모토가 맞음을 증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그가 블로그에 올린 일련의 복잡한 수학 계산의 아무것도 증명할 수 없다는 의혹 또한 제기했다.

비트코인의 창시자인 나카모토 사토시는 약 100만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어서 그가 누군지에 대해서 언론은 집요하게 추적해왔다.

과연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 정말로 사토시 나카모토 맞을까?


사토시 나카모토 그는 누구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