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취업 자소서 - 취업 자소서 예시

Posted by 2분 전
2017. 3. 24. 03:14 글쓰기양식

가장 어렵지만 꼭 써야하는 글

바로 취업 자소서 (자기소개서)

취업 자소서를 쓰고 싶어하는 사람은 없다.

단언할 수 있다. 취업 자소서(자소설)를 읽고 싶어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나 또한 취업 자소서를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썼고 쓸 때마다 어김없이 머리가 아팠다.

마음 같아서는 지원동기 = 돈이 필요해서요, 성장과정 = 남들이랑 똑같이 자랐습니다, 포부 = 경력 잘 쌓아서 이직하고 싶습니다 괴롭히지 말아주세요 라고 하고 싶지만 어디 그럴 수가 있는가?

취업 자소서는 모름지기 예의바르면서도 자기를 잘 포장해서 이 지원자는 꼭 면접에서 만나보고싶다라는 느낌을 줘야 한다. 

그래서 머리가 터지는 것이다.

오늘은 취업 자소서 때문에 힘든 여러분을 위해서 취업 자소서에 관련한 팁을 드릴 것이다.



자소서 성장과정 예시

[저는 엄격한 아버지와 자애로운 어머니의 맏아들로 태어나서...] 양식은 인사과 사람들이 이야기한 지겹고도 구태의연한 서두이니 쓰지말고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써보자.

-이름의 의미 풀어 쓰기

현기(賢基), '현명한 터'라는 의미를 담아 부모님께서 지어주신 이름입니다. 이름의 영향때문인지 저는 공식이나 지식을 암기하는 앎보다는 늘 깊이 숙고해서 더 현명해지고자 노력했습니다.

-삼행시

탁한 세상을 은은하게 비추는 해와 같은 사람이 되어라라는 의미의 XX기업 지원자 탁은해입니다.

-태어난 고향을 배경으로 쓰기

한 사람의 기질은 태어난 곳을 닮는다고 합니다. 저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께서 한산도 대첩의 격전을 벌인 그 곳, 통영에서 태어나고 자라며 그 탁 트인 바다를 마음 속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꼭 이렇게 덧붙이자.

꼭 면접에서 찾아뵈어서 직접 제 소개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

지원동기 역시 구태의연하게 홈페이지에서 기업 연혁을 달달 외워서 쓰는 것 보다는 해당 기업에 대한 뉴스를 하나 찾아보라. 

특히 봉사활동 같은 뉴스가 좋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ㅇㅇ기업을 단순히 한국 최고의 제조업 회사로만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약간 다른 경로로 ㅇㅇ기업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지난 2017년 ㅇㅇ기업의 사장님 내외분께서 특별히 시간을 내어 ㅇㅇ복지관에 방문하신 뉴스를 우연찮게 보게 되었고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몸소 실행하시는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사람을 귀히 여기고 더불어 공존하는 방법을 사회와 함께 모색하는 기업에서 함께 일하고 싶다'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렇게 ㅇㅇ기업에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니면 기업의 연혁을 봐서 누가 어떻게 시작을 했고 어떻게 성장했는지 기업의 성장과정을 부각시켜서 지원 동기를 써보라.

[다들 아시다시피 ㅇㅇ기업은 XX분야를 선두하는 곳입니다. 누구나 탐낼 만한 타이틀을 갖고 있는 초일류 기업이지만 저는 그런 것보다 ㅇㅇ기업의 발전과정을 알아보던 중 이 회사에서 꼭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ㅇㅇ기업의 시작은 다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태였고 아울러 지금과 같은 큰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상상조차 하기 힘든 어려운 난관이 많았을 것입니다. 늘 안주하지 않고 지금까지 달려온 ㅇㅇ기업의 도전정신을 제가 감히 이어나가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입사지원서를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 예시

장점과 단점은 다들 아시다시피 결코 잘난척 그대로 쓰거나 곤란한 단점을 적으면 안 된다.

장점은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을 쓰고 단점은 반드시 인간적인 면을 부각시키거나 보완가능한 단점을 쓰도록 하자.

장점의 예시를 보자. 

[끊임없이 배우려는 자세가 제가 가진 최고의 장점입니다.]

[나보다는 조직을 위해서 배려하고 양보하는 것이 제가 가진 최고의 장점입니다.]

[안 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하고 끝까지 해보는 것이 제가 가진 장점입니다.]

[어떻게 하면 모든 사람들이 더 편하고 빠르게 업무를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제 장점입니다.]



단점의 예시를 보자

[한 가지에 몰입하면 너무 깊게 빠져드는 것이 제 단점입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 덕분에 저만의 특화된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마음에 안 드는 것이 있어도 꾹 참고 일단은 제가 할 수 있는 데까지는 하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주변 사람들이 제게 너무 피곤하게 사는 것 아니냐는 말을 가끔 합니다. 하지만 저는 내가 힘든 것에 치우쳐 내 책임까지 미루면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 번 마음에 든 것은 끝을 볼 때까지 지나치게 몰두하는 것이 제 단점입니다. 하지만 이 단점으로 하여금 ㅇㅇ기업에서 꼭 도움이 되는 사원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소서를 쓰는 것은 매우 힘들다.

하지만 분명 그만큼의 보상이 있을 지어니 천편일률적인 자소서보다는 위의 예시와 같이 차별화를 두어 입사 공략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건투를 빈다.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글쓰기 더 보고 가자>


-퇴사 인사 메일, 퇴사메일로 내 이미지 바뀐다

http://tiziana.tistory.com/161


-은근 어렵고 쓰기 힘든 입사 인사 메일, 이렇게 쓰면 좋다

http://tiziana.tistory.com/188